종류 |
프로그램 |
목적 |
기초재활 |
보행교육 |
시각장애인의 현재위치를 확인하고 목적지의 방향을 파악하여 이동능력을 갖추고자 한다. |
컴퓨터교육 |
컴퓨터 및 주변기기를 활용하여 시각장애인이 교육적, 직업적, 사회적으로 재활할 수 있게 한다. |
|
사회적응 |
시장, 은행보기 |
개인이 직접 시장을 나가 물건을 고르고 은행을 보게 되면서 사회적 참여를 유발 시킨다. |
대중 목욕탕 이용 |
온천에 몸을 담기 생활간의 육체적 정식적인 피로를 풀어준다. |
나들이 |
여행 행선지를 정하여 나들이 함로써 심리정서적인 안정을 고취하고 기분을 정화시킨다. |
|
사회재활 |
오카리나, 리코더 악기교육 |
악기를 배워 자기계발능력을 쌓고 연주를 통해 개인의 성취감을 증진한다. |
풍물교실 |
풍물을 통해 단체의 단합을 결성하고 역동적인 가락을 통해 정서표출을 유도한다. |
합창교실 |
노래로 인하여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서루 팀원들끼리도 유대관계를 돈둑히 정서 및 감성을 개발하며 소속감을 높이고 개인의 삶의 질을 풍부히 하여 자신감을 갖도록 한다. |
체육교실 |
체력을 증진시키고 유연성을 길러 부상을 방지하며,
잔존능력을 유지시켜서 골다공증 및 관절염 등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는 질병들을 예방, 완화시키도록 한다. |
생일잔치 |
생일을 축하해 줌으로써 개인의 정체성 및 삶의 의미를 을 되새기도록 한다. |
|
여가활동 |
앗싸 노래방 |
노래를 통하여 심리적 갈등을 표출시켜주고 과거를 회상하면서 좋아했던 노래를 부르면서 생기는 정서함양을 높여준다. |
산책·보행 |
자원봉사자들과 산책지를 정하여 걷기운동을 통한 체력 향상과 대화로 정서함양과 대인관계를 강화시켜준다. |
|
정서순환 |
도자기 만들기 |
도자기 만들기를 통해 우리에게 있는 감성을 개발하고 발전하여 자신에게 삶의 가치를 부여한다. |
구역공과 |
성경말씀을 통하여 정서적인 문제를 순화시켜 주고 신앙을 바탕으로 윤택한 삶을 살아 갈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. |
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