종류 |
프로그램 |
목적 |
기초재활 |
보행교육 |
시각장애인의 현재위치를 확인하고 목적지의 방향을 파악하여 이동능력을 갖추고자 한다. |
컴퓨터교육 |
컴퓨터 및 주변기기를 활용하여 시각장애인이 교육적, 직업적, 사회적으로 재활할 수 있게 한다. |
점자교육 |
점자를 습득하여 재활의 기초와 다양한 정보의 접근에 용이하도록 한다. |
|
사회적응 |
신문 읽어주는 남자 |
이슈에 대하여 토론을 통해 언어능력을 향상시키며 건강상식의 지식을 넓힌다. |
음악감상 |
다양한 음악을 감상하여 자유로운 표현력과 심리적인 안정을 통하여 자아존중감을 향상한다. |
꿈꾸는 노래 |
타악연주와 노래를 통해 생활 만족과 행복감을 증진하고자 한다. |
|
사회재활 |
단소교실·악기교육 |
악기를 배워 자기계발능력을 쌓고 연주를 통해 개인의 성취감을 증진한다. |
천연비누 만들기 |
비누공예를 통해 창의력 개발 및 기초재활의 효과를 증대하여 후에 직업재활의 기회를 조성한다. |
웃음충전요리교실 |
기초재활의욕을 고취시키고 사회적응력을 향상시킨다. |
|
직업재활 |
지압·안마 교육 |
시각장애인의 안마를 통하여 시각장애인 및 비장애인의 신체건강을 회복ㆍ유지ㆍ증진시킨다. |
|
여가활동 |
체조·댄스 |
체조와 댄스를 통하여 경직된 자세를 교정하고 스트레스를 해소함으로 긴장감을 완화한다. |
바둑이 |
손감각 및 지각능력을 드높이며 자기계발과 여가생활을 형성한다. |
산책·보행 |
산책지를 정하여 걷기운동을 통한 체력 향상과 함께 맑은 공기를 마시며 스트레스를 해소한다. |
|